월드컵보다 복잡하다! 총장 선거 경우의 수
상태바
월드컵보다 복잡하다! 총장 선거 경우의 수
  • 김규리 기자
  • 승인 2022.12.1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 선거 방식 구성원 합의 시작
"선거 평등원칙 지켜야 한다"

권순태 총장의 임기가 내년 5월 30일 만료된다. 안동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에 따른 규정 제17조 1항에 따라 총장 선거는 현 총장의 임기가 끝나기 전 120~60일 사이에 치러야 한다. 당선이 확정돼도 임용 전 총장임용후보자의 연구윤리 검증과 교육부 검증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거를 서둘러야 총장 공백을 막을 수 있다. 새로 등장할 제10대 안동대학교 총장의 원활한 임용을 위해선 내년 1월 안으로 선거가 이뤄져야 한다.
지난달 ‘총장임용후보자선정준비위원회’(총준위)가 발대 해 선거인 투표 반영 비율 조정에 돌입했다. 지난해 교육공무원법 제24조 3항 총장 선출 규정이 ‘대학 교원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에서 ‘교원·직원·학생 등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로 개정되면서 국립대 총장 선거에 큰 변화가 생겼다. 교수 중심의 기존 선거 방식에서 벗어나 직원과 학생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해 이제 세 구성원 모두 동의하지 않으면 선거가 불가능하다.
자연스럽게 9대 총장 선거 당시 78%에 달했던 압도적인 교수 투표 반영 비율이 이번 선거에서는 직원과 학생에게 분배될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직원·학생, 1인 1표 주장
지난달 30일 총준위 제2차 회의가 열렸다. 처음으로 모든 구성원이 함께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를 가졌다. 직원 측은 1인 1표를 주장한다. 임효진 대학노동조합 안동대지부장은 “총장은 대학 전체를 이끄는 역할로 연구와 교육을 주력으로 하지 않는다”며 “대학에서 교수, 직원, 학생의 역할이 다른 만큼 각 구성원이 판단할 수 있는 자질이 다르고 모든 구성원의 의견이 적절히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섣부른 판단을 막기 위해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협의하도록 할 것이다”고 전했다.
학생회의 의견도 마찬가지다. 총준위 학생 대표 오경원 총학생회장은 “한 집단의 선거인이 과반수를 차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학생 선거인단 수도 관건
교수 측이 동의해 1인 1표가 가능해지면 학생 선거인이 얼마나 늘어나는지가 관건이다. 지난 총장 선거엔 교수와 직원은 전원 선거인이었지만 학생은 총학생회, 단과대 학생회, 학과학생회의 일부만 투표권을 가졌다. 지난번과 같은 선거인단 구성이라면 선거인 1인 1투표가 실현되더라도 애당초 선거인이 작은 학생 측에게 불리하기 마찬가지다. 학생 측도 이를 인지하고 학생 선거인이 늘어나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다만 학생 선거인 증가가 불러올 수 있는 문제도 있다. 오 총학생회장은 “지난 총장 선거에서 학생들이 후보자의 자질과 공약에 대한 이해 없이 소속 단과대 교수에게 투표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면서 더 많은 학생의 의견을 반영할 방법을 모색 중이다”며 “학생 전체가 선거인이 될 경우 관심 부족과 참여 저조로 투표 인원이 절반을 넘기지 못할 수도 있다. 지난 선거보다 학생 선거인 수를 늘리되 원활한 선거를 위해서 적정 수준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만약 이달 안으로 투표 반영 비율이 합의되지 않으면 총준위 학생 대표는 오 총학생회장과 이준호 부총학생회장에서 (준) 제40대 룩 총학생회 전지우 정후보와 김유식 부후보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룩 총학생회는 지난달 정책토론회에서 총장 선거 학생 반영 비율 30%로 상향조정과 학생 직접선거를 주장한 바 있다.

타 대학도 비율 조정에 난항 겪기도
교육공무원법 총장선출규정이 바뀐 이후 여러 국립대가 갈등을 겪었다. 한밭대와 한국교통대는 구성원 간의 극적 합의를 거쳐 선거를 치렀다. 한밭대는 교수 70%, 직원·학생 30%의 비율로, 한국교통대는 교수 67%, 직원 24%, 학생 9% 비율로 합의했다.
그러나 충북대는 전 총장의 임기가 8월에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반영 비율 조정이 끝나지 않았다.
만약 우리대학도 구성원 합의가 늦어질 경우 총장 공석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대학의 리더가 사라지는 최악의 사태는 없어야겠지만, 그렇다고 충분한 민주적 합의 없이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일 또한 없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