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태바
그럼에도 불구하고
  • 안동대학교 신문사
  • 승인 2024.03.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정엔 예측할 수 없는 변수가 무수히 많다. 사소하게는 개인의 역경, 큰 범위로 확장하면 사회적 분쟁까지 다양한 변수로 인해 누군가는 힘들어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순간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도 과거의 행동, 심지어는 방금 했던 행동에도 후회를 남기고 어쩔 줄 모르겠는 느낌을 받았던 적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목표 미달성 경험, 실패 경험의 연속, 상실감 등 다양한 형태의 변수는 가끔 우리에게 시련으로 나타나 얼어붙게 한다. 하지만 이런 절망적인 순간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태도로 임한다면 이러한 역경을 극복하고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우리가 실패와 절망의 순간에도 미래를 향한 믿음을 잃지 않고, 더 밝은 내일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할 것이다.

나의 사례를 덧붙여 말하자면 조금 미뤄두었던 일들을 다시 해야 할 때 과거의 나를 탓하곤 했다. 포기를 지속하던 와중 문득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다시 할 수 있을 것 같은 용기가 나왔고 이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나를 탓하며 미룰 수도 있었지만 미룬 일은 산더미처럼 쌓였다는 사실을 먼저 인지하였기에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미뤄둔 일을 다시 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나는 하기 싫었던 것들을 다시 하기 시작했고 해야 할 것들을 해치울 수 있었다. 이처럼 ‘그럼에도 불구하고’란 말은 누구나 어떤 상황에서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줄 수 있다.

다시 돌아와 사회적 차원에서 볼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마음가짐은 더욱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제로 얼룩져 있고 기후 변화, 불평등, 인권 침해 등 해결해야 할 과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이러한 문제들 앞에서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태도를 가지고 한 걸음씩 나아간다면, 우리는 분명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는 우리가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작은 변화들이 모여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앞서 나의 사례를 말한 것처럼 개인적인 성장의 관점에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한계와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이것들이 우리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러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한계를 넘어서려는 의지를 가질 때, 진정한 성장이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우리가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고, 더 큰 가능성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결국,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한 문장은 우리가 힘들 때뿐만 아니라 극복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큰 위안과 힘을 준다. 이는 우리가 어떠한 역경과 도전에도 굴복하지 않고, 항상 희망을 품고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메시지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우리의 삶이 어렵고 험난할지라도, 이러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어떠한 장애물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우리 각자의 여정에서 끊임없이 전진해 나가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

김은주(무역·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