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공약 얼마나 이뤄졌나, 이행률 46%
상태바
총학생회 공약 얼마나 이뤄졌나, 이행률 46%
  • 이지윤
  • 승인 2023.06.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총학생회 상반기 사업평가]
주요 공약 15개 중 7개 이행
미이행 공약, 다음 학기 예정

제40대 룩 총학생회(이하 총학)의 임기가 어느덧 하반기를 바라보고 있다. ‘여러분들이 기대하는 보다 나은 학교를 향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활발한 소통을 약속한 바 있다. 총학의 공약으로 ▲마주보다 ▲누려보다 ▲즐겨보다 ▲꿈을보다 총 4개 부문 15개를 제시했다. 한 학기를 마치고 임기의 반환점을 도는 지금, 과연 공약이 얼마나 지켜지고 있을까. 총학 국장단이 직접 답변한 공약 이행 상황에 대해 알아보자.

▲마주보다

대동제 축제준비위원회와 선발 과정

축제준비위원회 모집은 지난 1일부터 오는 9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축제준비위원장을 총학회장으로 해 대동제 준비 과정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총학 임원 6명과 선발되는 학우 6명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선발은 제출된 지원서류를 기반으로 블라인드로 할 예정이다. 1년 중 가장 큰 행사를 준비하는 만큼 선발한 축제준비위원과 함께 최선을 다해 대동제를 만들어 가겠다.

총학 홈페이지(이하 AURA) 재단장

지난 4월 AURA 내 총학 공약과 제휴업체를 우선 업데이트한 상태다. 곧 학생지원과와 정보통신원과 협력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 예산을 확보했으며 총학에서 자체 UX를 설계한 ‘반응형 웹’ 구현을 진행 중이다. 또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협업해 AURA 내 취·창업 정보를 게시하는 대신 취·창업 홍보채널 <ANU. 취·창업 유형 테스트>를 만들어 인스타그램과 에브리타임 등을 통해 배포했다.

안동문화도시-청년문화 증진

청년분과와 협업해 관련 행사 초안을 안동문화도시에 제출한 상태다. 총학 국장은 청년분과 회의에 꾸준히 참여하며 능동적으로 의견을 공유 중이다. 여름방학 중 프로젝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에브리타임 총학 게시판 활성화

공약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 과정에서 나온 공약이 ‘마주보다’ 부문이다. 아무래도 에브리타임을 사용하는 학생 수가 많기에 총학 게시판을 활성화할 수 있다. 총학 게시판에 올라가는 게시물은 대부분 카카오톡에 개설된 각 학과 단체채팅방을 통해 전달하는 내용과 같다. 단체채팅방에서 확인하지 못한 정보를 총학 게시판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관리 중이며 작성되는 글은 총학 홍보국에서 맡아 업로드 하고 있다.

▲누려보다

안동시-대학 금연캠페인

지난 금연캠페인은 안동시 보건소와 총학 복지국이 협업해 인문예술대 벚꽃제에서 부스로 운영했다. 안동시 보건소는 흡연자에게 니코틴 패치를 포함해 다양한 물품을 지원했고 설문지 작성, 전화 상담 등을 통해 사후관리까지 지원하고 있다. 추후 금연캠페인은 교내 보건소, 안동시 보건소와 함께 협의 후 결정할 예정이다.

‘오늘 뭐 먹지?’ 애플리케이션 개발

2023학년도 개강 이후부터 대학가를 돌며 자료를 수집했다. 현재 대학가 식당과 협의를 진행했으며 메인 기능 구현은 완성이 끝난 상태다. 수집한 자료를 활용해 내부적으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AURA 재단장과 취·창업 홍보채널, 메타버스 캠퍼스 구현과 같은 여러 IT 프로그램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어 2학기 시작과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봉사동아리 뉴런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봉사활동은 2학기에 진행할 예정이다. 학기당 1회 진행을 목표로 삼았지만 1학기에는 ‘문 나이트 마켓(이하 MNM)’ 일정 변경 등 일정상 차질이 빚어져 1학기에는 진행을 하지 못했다. 반드시 2학기에는 봉사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시험기간 열람실, 기숙사 개방연장 더 나은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많이 고민하고 있다. 이번 열람실, 기숙사 개방연장은 기숙사관생위원회와 도서관자치위원회의 협조와 봉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즐겨보다

다 같이 떠나요, 임하호 캠핑

현재 임하호 캠핑장과 날짜 조율 단계다. 날짜 조율이 완료되는 대로 학우들의 신청을 받아 글램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예상 날짜는 오는 22~23일이며 제휴를 통해 50% 할인된 가격은 물론 왕복 버스 운행과 공동 구매(주류, 음료, 육류 등), 각종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

A리그 종목 확대

A리그는 2학기에 진행한다. 현재 총학 체육국에서 체육관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체육학과와 협의 중이다. 새로운 종목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완료한 후 대회 진행을 위한 수요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별하고 새로운 축제, Moon Night Market

2학기에 대동제라는 큰 행사가 예정돼 있다. 반면 1학기에는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부족하다고 생각해 상상유니브, 총동아리연합회와 협업을 통해 MNM을 진행했다. 이번 축제를 기반으로 차기 총학에 인수인계 후 우리대학만의 행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너는 그렇게 운전만 해, 공유차량 증차

사실상 공유차량존 신설은 불가하다. 지난 1학기 학생지원과, 재무과와 협의한 결과 사실상 교내 공유차량존 신설은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해당 업체에서 국유재산(교내 부지) 사용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들어올 용의는 있지만 우리대학과 총학에서 우려하는 안전 관리와 차량 관리에 대한 방안에 대해 협의하지 못했다. 다만 현재 대학로에 설치된 그린카 증차에 대해서는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협약서를 작성 중이며 방학 기간 중 완료할 예정이다.

▲마주보다

캠퍼스 메타버스 구현

지난 2월 학생참여예산제도 공모사업에서도 언급했지만 총학이 만드는 메타버스는 ‘학우 여러분의 가장 빛나는 순간’을 저장하는 공간이다. ANU Square는 MNM, 대운동장은 대동체육대회, 대동제와 같이 청춘이 빛나던 당시의 모습을 재현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여름방학을 최대한 활용해 개발하고자 하지만 앞서 언급한 공약보다는 우선순위가 비교적 낮다는 점은 사실이다.

Look ANU, 학과박람회&학과 홍보영상 재촬영

학과 홍보영상 재촬영은 지난 2월 학생참여예산제도에서 대상을 받은 공약이다. 예산 확보를 완료했고 해당 예산은 대외협력실로 배정된 상황이다. 현재 대외협력실과 협력해 촬영 준비를 하고 있다. 다만 수시 모집 이전에 활용하기 위해서 빠르게 완성돼야 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 일정 조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능한 한 빠르게 촬영을 진행할 예정이다.

학과박람회 역시 입학관리과와 협의 중이다. 하지만 2학기에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회의 결과에 따라 오는 2학기에 진행할 예정이다.

자격증 시험장 교내 유치

공약의 핵심은 한국사와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장이다. 현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시험장이 복주여자중학교로 지정돼 공약 기조를 세울 때와는 또 다른 상황이다. 복주여자중학교는 우리대학에서 환승 없이 버스를 타고 25분 정도 거리에 있어 우선순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최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장으로 대학교가 지정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 전남대 외에도 충남대와 경상대, 충북대 등 사례를 참고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장이 교내에 유치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국사편찬위원회와 협의토록 하겠다. 기사시험과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장 유치는 관련 기관과 꾸준히 협의 중이다.

재수강 최대학점 확대

차기 총장이 자리 잡은 후 교무처장과 간담회 등을 통해 공약을 이행할 예정이다. 현재로는 설득력을 높이기 위한 학생들의 동의 및 필요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 여름방학을 활용해 모든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재수강 최대학점과 관련된 보고서는 모두 작성된 상황이다. 해당 보고서와 함께 설문 조사를 토대로 총장과 교무처장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총학은 “1학기는 LT, OT, 출범식을 시작으로 체육대회와 MNM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데 미흡한 부분을 많이 보여드렸다”며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학우 여러분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2학기에는 더욱 성장한 제40대 룩 총학이 될 수 있도록 방학 기간에도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