얽힌 이해관계, 강의매매와 강제퇴출
상태바
얽힌 이해관계, 강의매매와 강제퇴출
  • 김규리 기자
  • 승인 2019.10.0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 매매, 학교 차원 제재는 불가능
교수 방침, 학생 수강권 모두 보장 필요
수강 신청 기간 중 페이스북에 올라온 강의매매 게시글이다.
수강 신청 기간 중 페이스북에 올라온 강의매매 게시글이다.

 

수강 신청 기간(신청 기간)과 수강 정정 기간(정정 기간)에 페이스북, 학교 커뮤니케이션 어플 등에 강의를 사고 파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모두 등록금을 내고 다니는 학교이지만 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인원이 정해져 있어 듣고 싶은 강의를 듣지 못할 수도, 들어야 하는 강의를 듣지 못할 수도 있다. 또 전공 학생이 아니라는 이유로 교수와 학과를 통해 수강을 취소해달라는 요청을 받기도 한다. 안동대신문은 지난 917일부터 27일까지 10일간 학생들의 다양하고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총 24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사는 사람이 문제냐, 파는 사람이 문제냐

강의 매매와 관련된 학교 규정은 없다. 임정민 학사관리과 담당자는 수강 변경은 정해진 기간에 학생이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며 변경에 관련된 규정은 없다규정을 만들어 놓으면 여러 부분에서 형평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강의 매매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A학생은 물질적인 이득을 목적으로 남용된다면 이에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보였다.

반면 물질적인 이득을 주고 강의를 양도받은 적이 있는 B학생은 법적으로 잘못된 게 하나도 없는데 이게 왜 논란이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사기 싫으면 사지 않으면 되고 자기가 꼭 들어야 하면 9시에 피시방에 가서라도 신청하면 되는데 남이 강의 구하는 걸 보니까 부러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의 매매와 관련해 학교에 바라는 점은 수강 인원을 늘려줬으면 좋겠다’, ‘과목 수를 늘려줬으면 좋겠다’, ‘매매를 한 양측 모두 처벌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SNS에 들어가 단속해야한다등의 의견이 나왔다. C학생은 수강 변경 사유서를 제출해서 수강을 변경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기순 학사관리과 팀장은 수강권을 양도하는 형식 자체가 취소 후 바로 다시 신청하는 것이라 학교에서는 누가 누구에게 판매하는지 등을 알 수가 없다. 또 많은 수의 학생을 전부 학교에서 제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수강권을 돈으로 판매하고 구매하는 행위는 옳지 않다. 하지만 이는 학생의 도덕적 판단에 맡겨야 하고 성인인 만큼 스스로 올바른 생각을 해야 한다. 학생회 측에서 바른 수강 신청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공 학생이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신청 기간 또는 정정 기간에 수강 취소를 요청받은 적이 있냐는 질문에 25.8%의 학생이 있다고 답변했다. 우리대학에는 수강 대상이 한정된 수업이 없다. 즉 모든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신청해 들을 수 있다.

어떤 이유로 수강 취소 요청을 받았냐는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으로 전공 학생이 수강 신청을 하지 않았다’, ‘전공 심화 과정이라 타과생은 듣기 힘들다가 뽑혔다.

D학생은 미술학과 전공생이 들어야 한다며 수강을 취소하라고 했다. 미술학과 사무실에 전화했는데 타과생은 들을 수 없다고 했다신청 기간에 전화했을 때는 A수업 외에는 다 들어도 된다고 했는데 갑자기 불가능하다고 했다. A수업 말고는 다 들어도 되지 않냐고 했더니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정확하게 몇 명 정도가 빠져야 하냐고 물어봤더니 2명 정도만 빠지면 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빠질 때까지 기다렸다고 토로했다.

E학생은 타과생이 전공 학생 학점을 뺏어간다는 이유로 나가라고 했다들어도 학점을 잘 주지 않을 거라 해서 취소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많은 학생이 부당함을 느끼지만 학점 보복을 우려해 제대로 항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F학생은 수강 취소 요청을 받고 학교에 문의했는데 학교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으니 굳이 요청에 응해주지 않아도 된다는 답변을 받았다어찌해야 할지 답답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반면 공과대 A교수는 실기 수업은 공간이 한정되고 기자재도 부족하다. 전공의 기초를 다지고 일대일 지도를 병행하고 있는 실기 수업에 전공과 전혀 연관 없는 학생이 들어와 수업 분위기를 흩트려 놓으면 교육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타전공 학생에게 수업 변경을 요구한 적도 없고 일대일 지도도 전부 해주고 있다하지만 앞으로 이 분야로 진출할 전공 학생에게 할애할 시간이 조금 빼앗긴다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권 팀장은 학사관리과는 행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조치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학생의 수업 자율권과 교수님의 교육방침 둘 다 중요해 양쪽을 모두 고려하는 절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