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으로 건강해지는 방법
상태바
당근으로 건강해지는 방법
  • 안동대학교 신문사
  • 승인 2024.03.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시 당근 라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방송인 신봉선이 3주 내내 먹고 11kg 감량했다는 음식이 바로 당근 라페입니다. 그녀의 영상 공개 이후 당근 라페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흔히 프랑스식 김치라고 불리는 당근 라페는 유럽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 중 한 가지입니다. 당근 라페가 뭐길래 인기가 많은 걸까요? 오늘은 당근의 효능과 당근 라페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당근은 카로티노이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시력 개선, 안구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A는 시력 개선, 피부 건강, 면역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학생들은 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당근을 통한 비타민A 섭취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당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 시키고 소화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포만감을 유지하여 식사량을 조절하고 체중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당근의 칼륨 또한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며 지방 분해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100g당 34kcal로 저열량 음식이지만 영양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기에 이상적인 음식이 바로 당근입니다. 식사량을 제한하면서도 영양소 섭취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당근 라페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학생들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습니다. 당근 라페는 한 번 만들면 샌드위치, 샐러드, 김밥, 월남쌈 등등 많은 요리에 활용할 수 있고 스시, 와인에 곁들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당근을 좋아하지 않았던 신봉선도 당근 라페를 3주 동안 맛있게 먹었으니, 당근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도 추천할 만한 요리입니다.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당근 라페 레시피 -

재료: 당근 1개(460g), 소금(천일염) 1작은술, 올리브유 2큰술, 레몬즙 2큰술, 꿀 2큰술, 홀그레인머스터드 2큰술

1. 당근을 세척 후 껍질을 벗겨 채썰기 해줍니다.

2. 소금을 넣어 버무려 주고 10여 분 절여줍니다.

3. 절여질 동안 올리브유, 레몬즙, 꿀, 홀그레인머스터드를 계량하여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4. 절여둔 당근은 체에 밭쳐 털어 수분감을 빼줍니다.

5. 만들어둔 소스를 수분이 빠진 당근에 넣어 버무려 줍니다.

6. 예쁜 접시에 담아주면 완성입니다.

물론 몸에 좋은 당근이지만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있습니다. 당근 과다 복용 시 혈중 베타카로틴이 증가해 피부가 주황색으로 변하는 ‘카로틴혈증’이 대표적으로 일어납니다. 건강에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예방을 위해 당근은 하루에 1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하루 권장량을 먹으면 당근으로 다이어트, 건강, 피부미용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오늘  한 끼는 당근 라페를 섭취하여 자신을 챙기는 건 어떨까요?

최은나(식품영양·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