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음주운전, 처벌 가능
상태바
대학가 음주운전, 처벌 가능
  • 임정태 기자
  • 승인 2019.10.0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내 거리, ‘도로’가 아니다
‘도로’에 상관없는 음주운전 처벌

 

최근 우리대학 내·외 거리에서 음주난폭운전으로 추정되는 행위로 피해를 입었다는 학생이 늘고 있다. A학생은 공대 계단을 내려가던 중 엄청난 속도로 운전하는 차와 마주쳤다좁은 길에서 과속하는 운전자가 되려 나보고 화를 내며 비키라고 욕도 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B학생은 누가 봐도 음주운전 하는 차량이 난폭하게 바로 옆을 스치듯이 지나가 엄청 위험했다차량 번호를 보자마자 신고까지 했다고 전했다.

도로교통법 제44조 제1항에 따라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 노면전차(레일 위를 운행하는 전차) 또는 자전거를 운전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반하면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상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또한 동법 제46조의3에 따라 운전자는 제한 속도 위반을 지속·반복해 다른 사람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교통상의 위험을 발생하게 해서도 안 된다. 이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법규에도 불구하고 학내와 인근 도로에서는 음주운전으로 의심되는 상황이 빈번하다.

도로교통법에서 말하는 운전이란 도로(음주운전의 경우 도로 외의 곳도 포함한다)에서 노면전차를 그 본래 사용 방법에 따라 사용(조종)하는 것을 말한다. 즉 학교 구내가 도로인지 아닌지에 상관없이 음주운전은 형사처벌이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운전자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운전면허 취소 처분도 당할 수 있다. 안동경찰서 교통관리계 담당자는 현재 안동시 전체에서 음주단속을 하는 중이고 언제 어디서든 음주운전 단속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C학생은 고속도로도 아닌데 좁은 길에서 고속으로 운전하는 사람은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학교 근처 특성상 차도와 보도의 경계가 모호해 안전운전 좀 했으면 좋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D학생은 정기적으로 음주운전을 단속해야 한다교내에 과속 카메라를 설치해 과속운전도 단속하면 좋겠다고 했다.

지난해 925일 부산에서 한 20대 청년이 만취운전자가 운전한 차량에 치여 의식을 잃고 사망까지 이르게 된 사건이 있었다. 이를 계기로 국회는 그해 1129특정범죄 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이로써 음주운전으로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타인을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의 형량이 대폭 강화됐다.

한편 도로교통법의 개정으로 올해 625일부터 음주운전의 기준이 운전자의 혈중알코올농도가 0.03% 이상인 경우로 바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