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정의 실현, 경북에서부터
상태바
기후정의 실현, 경북에서부터
  • 이지윤
  • 승인 2023.09.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에서 기후정의경북행동 출범선언
기자회견과 함께 핵 오염수 투기 규탄
지난달 22일 경북도청 본관 앞에서 경북 지역 시민·노동·정당단체가 모여 '기후정의경북행동' 출범을 선언했다.
지난달 22일 경북도청 본관 앞에서 경북 지역 시민·노동·정당단체가 모여 '기후정의경북행동' 출범을 선언했다.

 

지난달 22일 10시 경북도청 본관 앞에서 경북 지역 시민·노동·정당단체가 모여 ‘기후정의경북행동’이 출범했다. 허승규 녹색당 부대표가 사회를 맡았으며 경북 각지에서 온 시민 30여 명이 동참했다. 출범 선언과 더불어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비판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이후 기후정의경북행동 출범 회의를 진행해 이후 행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기후정의행동, 경북에서 시작합시다!’

기후정의경북행동은 경북에서 기후정의를 위한 행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체들이 모여 결성했다. 이날 출범 기자회견에서 마이크를 잡은 민주노총경북본부, 안동환경운동연합, 전농경북도연맹 외에도 기후위기안동비상행동, 경북노동인권센터, 녹색당, 정의당 시민단체를 비롯한 정당조직 등이 모였다.

김태영 민주노총경북본부장의 여는 발언을 시작으로 김수동 안동환경운동연합대표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이재동 전농경북도연맹수석부의장의 ‘기후위기와 농업’, 기자회견문 낭독 순서로 마무리됐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가 바다를 쓰레기장 삼아 후쿠시마 오염수를 버리겠다고 한다”며 “환경재앙의 끝판왕인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을 비판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북은 핵 오염수 투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동해안과 핵 발전단지가 집중돼 있는 곳이다”며 “정부가 국민의 안전을 외면하고 핵 확산 등 환경 파괴 정책에 동조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저지하는 목소리와 함께 ‘탈핵’을 외치기도 했다. 기후정의경북행동은 “핵 위험을 증폭시키는 근본적인 문제는 핵발전이다”며 “한국 정부는 노후 핵발전소 수명 연장과 신규 핵발전소 검토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우리 정부의 핵발전 정책을 비판했다.

기후위기시대, 연대의 힘으로 극복한다

이전부터 기후정의를 위한 외침은 꾸준히 이어져 왔다. 지난해 9월 24일에는 서울 광화문에서 이른바 ‘924기후정의행진’을 진행하며 전국 곳곳의 기후위기 문제에 공감하는 시민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경북에서도 안동, 상주, 경주 등 여러 도시가 이에 동참했다. 지난 4월 14일에는 ‘기후정의 파업’을 성사시키며 세종 정부청사 앞을 행진했다.

참여자들은 이윤만을 최우선으로 하는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폭염과 폭우, 기후재난이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에 소극적이다. 기후위기는 단순히 지구 환경의 문제가 아닌 차별과 불평등의 문제다. 기후위기의 원인은 소수 국가, 기업의 과도한 탄소배출에 있지만 그 피해는 탄소배출에 직접 관여하지 않은 평범한 농민, 노동자, 어린이 등에게 돌아간다.  

기후위기경북행동은 오는 923기후정의행진에도 동참할 예정이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기후위기 문제에 공감하는 전국의 시민들이 모여 서울 세종대로 일대를 행진한다. 행진 슬로건은 ‘위기를 넘는 우리의 힘’이다. 신규 핵발전소 및 소형모듈원전 건설, 고준위 핵폐기장, 4대강 보, 영풍 석포제련소, 포스코 대기오염 등 다양한 경북의 현안을 외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