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도입된 수업운영방식, 잘 지켜지고 있나
상태바
새롭게 도입된 수업운영방식, 잘 지켜지고 있나
  • 정현진
  • 승인 2021.04.0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과대·생명과학대, 불만 목소리 나와
단순 보여주기식 ‘거리 띄우기’ 표시
인문·사범학관, 수업운영방식 준수해
앞뒤 거리 띄우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강의실이다.
앞뒤 거리 띄우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강의실이다.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 한 공과대 학생이 “A 학과 수업이 ‘기준 수강생 수 초과’와 ‘거리 띄우기’ 등 수업운영방식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며 불안을 토로했다.

대면수업 시 강의실 기준은 ‘강의 수용인원 50% 이하’며 ‘거리 띄우기 최소 1m 이상 유지’다. 이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혼합수업 또는 비대면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안동대신문 512호 1면 참조)

우리대학은 매년 4월 1일 각 건물별 최대 수용인원과 면적 등을 도표화한다. 시설과 담당자는 “매년 3월 초에 각 학과에 공문을 보낸다”며 “양식에 맞게 수정사항을 제출하면 최신화한다”고 전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평소 해당 강의실 최대 수용인원은 40명이다. 수강 신청한 인원은 45명으로 이미 강의실 기준 인원수를 넘겼다. 강의 수용인원 50%인 20명을 초과해 거리 띄우기 또한 지켜지지 않고 있다.

A 학과 학생은 “수업 듣는 내내 불안하다”며 “하루빨리 문제가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A 학과 조교는 “컴퓨터를 활용하는 강의실은 추가로 대형 강의실 확보가 어려워 사전에 학사관리과 허락을 받고 진행했다”며 “칸막이를 설치하고 방역수칙만 잘 지키면 문제 될 게 없다”고 말했다. 학사관리과 담당자는 “실습실이나 컴퓨터가 있는 강의실의 경우 추가 강의실 확보가 힘들다”며 “예외적인 부분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생명대 B 학과 전공필수 과목에서도 불안의 목소리가 들렸다. 해당 강의실엔 53개 좌석이 있다. 좌우 간격은 1m 이상 띄워졌지만 앞뒤 간격은 약 60cm였다. 수강 신청한 인원이 49명이고 대면수업이라 ‘거리 띄우기’ 표시에 상관없이 붙어 앉을 수밖에 없다. B 학과 강사는 “비대면 수업이나 혼합수업을 하면 학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며 “실습 전 매우 중요한 강의라 대면수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대답했다. 또한 “다른 대형 강의실을 구할 수 있으면 바로 옮길 생각이 있다”며 “만약 그게 힘들다면 그대로 진행하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유동적으로 수업 운영 방식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B 학과 조교는 “모든 대형 강의실을 찾아봤는데 그 시간대에 사용 가능한 곳이 공과대 강의실밖에 없다”며 “수강생 의견 수렴 후 강의실 변경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거리 띄우기 표시가 돼 있지만 거리를 측정했을 때 1m가 채 안 되는 강의실이 있다. 뿐만 아니라 강의실 최대 수용 가능 인원 50%를 넘긴 상태로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인문학관 강의실은 ‘강의실 수용 인원 50% 이하’가 지켜지고 있으며 최소 1m 이상 거리 띄우기를 준수하고 있다. 인문학관 일반 강의실은 대면수업 기준에 따라 평균 30명 정도까지 수용 가능하고 이보다 규모가 큰 교양 강의실은 50명 이상 수용 가능하다.

동양철학과를 비롯한 일부 학과에서는 강의실에 학생회비를 이용해 칸막이를 설치했다. 이우상(동양철학·17) 학생회장은 “조교와 교수의 지원이 있었기에 진행할 수 있었다”며 “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학생들이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답했다. 사범학관 역시 강의실에 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각 학과 내에서 자체적으로 ‘거리 띄우기’를 실천했다.

한편 군산대는 실습을 제외하곤 대면수업 기준에 맞게 수업방식을 진행한다. 비대면 수업을 최소화해 학생들이 학교에 자주 올 수 있게 했다. 부경대는 대면수업과 혼합수업 시 매주 해당 강의실 수업 시작 전후 방역해 안전하게 수업을 듣도록 도왔다.

비대면 수업에서도 일부 불만이 포착됐다. C 강의를 듣는 학생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교양 수업을 듣는데 교수님께서 수업 개설에 능숙하지 못해 30분이나 수업이 지체됐다”고 호소했다. C 강의 담당 교수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지 못해 어려움이 있었다”며 “조교 도움을 받아 많이 좋아졌다”고 답했다. D 강의를 듣는 학생은 “계속 울림이 생겨 도저히 수업을 들을 수 없다”고 했다. D 강의 담당 교수는 “굉음 등 소음은 해결됐다”며 “앞으로는 원만하게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