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한 학기 전체 ‘비대면 수업’
상태바
결국 한 학기 전체 ‘비대면 수업’
  • 안동대학교 신문사
  • 승인 2020.05.11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 총장, “대면수업은 위험한 판단”
학생과 교수간의 소통이 중요한 시기
적자 안은 우리대학 예산관리 어려워
    지난 6일 오후 9시, 원래대로라면 환하게 불이 켜져 있을 가람관이지만 1학기 전체 비대면 강의로 인해 관생없이 텅 비어있다.
수업시간에도 비어있는 인문예술대 1212강의실
수업시간에도 비어있는 인문예술대 1212강의실

안동대신문 505호에 따르면 우리대학은 코로나바이러스-19(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이미지선택

 

해 지난 32일 예정이던 개강 날짜를 316일로 연기했다. 또한 우리대학 방침에 따라 개강 후에도 학생들은 등교하지 않고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 최소 2주 이상 비대면 수업을 들어야 했다. 하지만 대구·경북의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져 당초 2주 계획이던 비대면 수업이 길어졌고 결국 우리대학은 1학기 말까지 비대면 수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비대면 수업 중 순수 과제활용 수업은 지난달 6일부터 전면 금지됐으며 실시간 화상 수업동영상 활용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 비대면 수업이 어려운 실험 실습 실기 설계 교과목 및 대학원 일부 수업에 한해 우리대학 비상관리위원회가 제시한 조건을 충족한 강의에 한해서 제한적 대면수업을 실시한다. 또한 학기 종료 후 2주간 집중보강기간을 가진다.

한편 금오공과대는 올해 1학기 전면 비대면 수업을 시행한다. 경북 타 대학의 비대면 수업 기간 추가 연장에 빗대 코로나19 상황 추이에 따라 현실적으로 전면적인 대면 수업을 실시하기에는 위험한 수준으로 판단한 결과다.

 

생활관 운영방안

비대면 수업 기간이 1학기 말까지 연장되면서 생활관은 비개관을 발표했다. 당초 이번달 2일 예정이던 생활관 개관은 1학기 전체 비대면 수업이 확정되면서 관생들이 수납한 생활관비 전액을 환불하며 개관을 취소했다.

한편 제한적 대면수업이 승인된 교과목의 수강생 289명에 한해서 솔빛관(BTL)을 이번달 10일부터 다음달 27(49일간)까지만 운영할 예정이다. 정해진 기간 내 학생 본인이 원하는 기간을 직접 선택해 입사할 수 있다. 이번 입사 행정 사항으로 관생들은 신체검사서 생활관 방역 기준 준수 서약서 코로나19 관련 자가진단서를 제출해야 한다. 또한 생활관 운영은 1인실이 원칙이다. 현재까지 외국인 학생 약 20명과 일반 학생 약 10명이 입사 신청했다. 식당은 운영하지 않으며 생활관비는 1주당 69,510원이다. 홍장민 생활관 담당자는 여름방학 개관의 경우 현재는 개관할 예정이지만 추후 공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밝힐 것이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외국인 학생 관리

우리대학은 코로나19 감염대비 외국인 학생 및 교환학생 관리 대책을 수립하며 지난 26일 외국인 학생 관리를 강화했다. 중국에서 온 학생뿐만 아니라 홍콩, 마카오를 포함한 전체 외국인 학생으로 관리대상을 확대해 일일 모니터링을 했다. 전체 외국인 학생에게 코로나19 재난 문자를 번역해 발송했으며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건강 상태를 확인했다. 또한 대외협력과는 지난 226일 공항에서 외국인 학생들을 일괄적으로 데려왔다. 외국인 학생들은 학교에서 지정한 별도의 시설(안동영어마을)2주간 격리됐고 대외협력과 전 직원이 외국인 학생 보호·관리에 총력을 다했다. 대외협력과는 종교 출신 지역 성별에 따라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며 생활 상담으로 외국인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썼다. 김병규 대외협력본부장은 국내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 2월부터 대외협력본부에서는 미리 외국인 학생 관리 계획을 수립해 모든 외국인 학생이 건강하게 격리 해제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뿐만 아니라 안동시에서는 외국인 학생 관리 예산 및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총무과에 외국인 학생 환영 현수막을 게시해달라고 부탁했다. 남재희 총무과 담당자는 외국인 학생들도 학교에서 보호해야 할 학생이므로 안심시키기자는 좋은 취지로 현수막을 게시했다고 전했다.

안동시와 우리대학의 보살핌으로 이번달 1일 중국, 방글라데시 총 18명의 외국인 학생이 이상 증세 없이 무사히 격리 해제됐다.

한편 격리 기간 동안 우리대학의 세심한 배려와 보호에 감동한 외국인 학생들은 SNS를 통해 감사 인사를 하며 일부 외국인 학생들은 손 소독제와 마스크를 우리대학에 기부하기도 했다.

통제된 교내 시설과 방역 활동

식당에서 일렬로 앉아 식사하는 우리대학 교직원들
식당에서 일렬로 앉아 식사하는 우리대학 교직원들

지난 321일 진행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대국민 담화를 통해 정세균 총리는 종교 체육 유흥시설의 운영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다. 권고에 따라 지난 224일 권순태 총장은 우리대학 구성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캠퍼스 후문 폐쇄 전 교직원 마스크 착용 본부 행사 전면 취소 다중 이용 시설 운영 중단(도서관, 스포츠센터, 박물관, 공자학원, 정보통신원 인터넷 열람실) 학내 전 건물 정독실, 동아리방, 학생회실 폐쇄 전 건물 엘리베이터 폐쇄 대외 행사 시 학교 시설물 대여 전면 금지가 결정됐다.

그럼 교내에 위치한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김 본부장은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은 우리대학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수익을 창출하는 곳이다. 우리대학에서 운영을 막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 따라서 아예 운영을 막는 것이 아닌 학생의 편의를 제공하면서도 어떻게든 공간에서 감염이 일어나지 않게 합의점을 찾는 것이 우리대학이 할 일이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지역사회로의 전파 차단을 위해 우리대학 건물 전체와 통근버스에 대한 종합방역이 실시됐다.

방역은 누가 어디에 실시하며 어떻게 이뤄질까. 종합방역은 살균 소독을 하는 전문업체에 위탁해 진행됐으며 공기 중 초미립자 연막 살포 및 멸균 세척이 이뤄졌고 소독 후 2시간 가량 공실을 유지했다. 방역 범위는 건물별 강의실 복도 화장실 등 공용공간과 교직원 사무실까지로 알려졌다.

지난 218사회학관 공학 3호관 공학 2호관 공학 1호관 공동실험실습관 박물관을 시작으로 방역을 실시했다. 현재까지 코로나19 예방 방역은 3차까지 진행됐다.

임시대기소 운영

인문예술대 임시대기소에서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인문예술대 임시대기소에서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현재 모든 단과대 건물 앞에는 임기대기소가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임시대기소는 대면 강의가 시작되면 발열 체크와 동시에 건물 출입자들을 관리하는 공간이다. 김 본부장은 열이 37.5도 이상이 나오는 학생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학생의 정확한 발열 원인을 찾는 동안 격리 조치를 해야 하므로 혹시 모르는 확산방지를 위해 만들어 놓은 것이다개강 후에도 반드시 이용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현재 모든 단과대에 출입하려면 별도의 열쇠를 이용해야 하며 출입 방명록을 작성해야 한다.

비대면 강의 연장, 제한적 대면 강의 시작

 

우리대학은 코로나19의 범유행적 전파로 인해 비대면 강의를 이번 학기동안 시행한다. 또한 기사작성 시점인 56일을 기준으로 6개의 강의가 대면 강의를 시행한다. 비대면 강의에서 학사관리과가 교수에게 최초 권고한 강의방식은 동영상 수업 동영상 활용 수업 과제 활용 수업이다.

말 많았던 과제 활용 수업, 결국 퇴출

지난달 3일 공지에서 퇴출당한 과제 활용 수업은 동영상을 이용하지 않고 오직 과제, 강의자료만 올린다. 교육부는 이 방법을 동영상 강의를 준비할 시간과 여건이 없는 상황에서 교육의 질이 충분한 과제를 제시하고 과제 제출 후 피드백과 평가가 동반돼야 한다는 조건으로 승인했다. 과제 활용 수업을 수강한 인문예술대 A학생은 수업자료만 보고 과제를 하는 수업은 독학하는 기분이었다“3주차가 돼서야 첫 영상강의가 올라왔다고 말했다. 이에 권기순 학사관리과 팀장은 교육의 질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낀 학생이 많아 과제 활용 수업을 퇴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과제 없는 동영상 강의와 실시간 화상 강의

동영상 수업은 동영상 강의로만 이뤄진 수업이다. 대면 강의와 같은 시간만큼의 영상(1학점당 50)이 필요하고 출석 인정은 오직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만 인정되며 별도의 과제는 없다. 이 강의 방법은 ‘Microsoft teams’(팀스)를 이용한 실시간 강의와 녹화된 영상을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시청하는 방법두 가지로 나뉜다. 팀스를 이용한 강의를 수강하는 공과대학 B학생은 처음에는 팀스의 사용법을 몰라 힘들었지만 적응하니 편하다라며 아직도 교수님이 사용법을 잘 몰라 답답해 하는 수강생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시간 수업이지만 교수님이 캠이나 마이크를 요구하지 않아 강의를 켜놓고 다른 일을 할 때도 있다고 고백했다.

동영상과 과제를 함께 활용하는 수업

동영상 활용 수업25분 이상의 강의 영상과 과제를 이용한 수업방식이다. 이 방법의 수업에서 동영상+과제는 대면 강의 50분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 수업방식의 특이사항은 영상 시청은 출석에 반영되지 않고 오직 과제만이 출석의 역할을 한다. A학생은 과 특성상 과제 활용 수업이 없어져도 실습수업이 많아 과제부담은 비슷하다영상은 영상대로 보고 과제는 과제대로 많아 대면 강의보다 피곤한 것 같다고 전했다.

사라진 중간고사와 달라진 평가 방법

지난달 3일 학사관리과는 모든 학과에 비대면 수업 기간 연장에 따른 후속 조치와 변경사항을 공지했다. 후속 조치의 내용은 제한적 대면 강의 실시 검토 2020학년도 1학기 전 과목 절대평가로 변경 순수 실험, 실습, 실기 및 종합설계 과목 P/F로 변경 중간고사 미실시 실시간 화상 강의 시 주의사항 확인 및 증빙 구비이다.

또한 학사관리과는 각 학과에 출결체크 시 학생들이 불리하지 않도록 적용 요청 저작권 관련 유의사항 학생에게 공지 요청 학생들과 긴밀한 소통 유지 요청을 했다. 권 팀장은 중간고사가 없어져 학생부담이 늘어날 것 같아 이번 학기 모든 과목의 평가방법을 절대평가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기말고사의 경우 정유경 학사관리과 담당자는 기말고사에 관해서는 아직 확정 사항이 없다확정 사항이 생긴다면 공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개강 2개월, 드디어 대면 강의 시작

오늘 11일부터 일부 강의가 대면 강의로 전환됐다. 대면 강의로 전환된 6개의 강의는 지난달 중순 학사관리과에서 각 학과에 대면 강의 수요조사 때 신청해 대면 강의를 시작하기 위한 조건인 방역 대책을 세운 상태다. 수강생 20명 이하 2m의 거리를 둘 수 있는 강의실이란 조건을 모두 만족한 강의이다.

김 본부장은 코로나19가 기승이라고 제자리에 있을 수는 없다완화됐을 때를 대비해 만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 본부장은 싱가포르의 사례를 봤을 때 정말로 대면 강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수업만 승인할 것이다고 밝혔다. 정 담당자는 최초 수요조사 때 13개의 강의가 신청했지만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강의는 반려됐다“11일 이후에도 조건을 갖춘 강의가 생긴다면 대면 강의가 늘어날 수도 있다고 알렸다.

등록금 반환 요구

학생들은 등록금 일부 반환 및 2020년도 1학기 등록금 사용 명세 확인 등 다양한 요구를 했다.

김 본부장은 등록금 반환 관련 문제는 우리대학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대학에서 앓고 있는 문제다우리대학만의 개별 방침은 나올 수 없고 교육부에서 전체적으로 등록금 관련 절차가 진행되면 거기에 준해서 같이 따라가는 형태가 될 것이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어 김 본부장은 학교에서는 기숙사 어학원 종합스포츠센터 등 정해진 예산에서 많은 적자를 안고 운영하고 있어 예산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다른 대학 상황은?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에서 지난달 27일부터 지달 6일까지 전국 58개 대학 학생 1,48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65.5%가 학사일정 조정으로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특히 등록금을 반환해달라는 의견이 84.3%, 학생과 학교·교육부 간의 소통채널을 확보하라는 의견이 93%에 달했다. 지난 4일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는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 대학재정장학과, 대학학사제도과에 대학혁신사업지원비 규제 완화 관련 입장 전달 공문을 발송했다. 대학혁신사업지원비는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대학에 한정해 대학혁신에 사용목적을 정해 교육부가 지원하는 사업비로 약 8,000억원에 달한다.

대구·경북 6개 대학교(경일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대구한의대, 영남대) 총학생회 는 지난 5일 교육부에 고등교육 공공성 제고, 대학 제정적 지원 예산 추가 편성, 교육부·대학 ·학생 3자 협의체 구성에 대한 성명서를 제출했다.

이에 교육부는 대학혁신지원사업비의 사용 용도제한 완화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충북 제천에 위치한 세명대학교의 경우 지난 311일 교내 장학위원회 의결을 걸쳐 코로나19극복 장학금 8,100명에게 10만원씩 지급했다. 새명대학교는 방역 마스크나 온라인 수강을 위해 개별적으로 드는 비용(웹캠, 마이크)등으로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한편 교육부는 코로나19로 경제사정이 어러운 대학생들에게 대한 학자금 지원 대책 추진하고 대출 금리를 인하했다. 학자금 대출 금리를 20192.2% 20201학기 2.0% 20202학기 1.85%로 인하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하여 학생 본인 또는 부모의 실직·폐업으로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진 학생에게 국가장학금 유형 등을 우선·추가 지원하고, 학자금 대출 상환을 유예했다. 이는 지난 4일부터 1231일 까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신청 가능하다.

 

이하성 기자(oke0303248@naver.com)

임정태 기자(whoene98@naver.com)

안정은 기자(max2cup@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