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색 '클래식 불루'
상태바
올해의 색 '클래식 불루'
  • 김민수
  • 승인 2020.03.1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을 걸린 저녁 하늘의 푸른 빛깔
패션과 인테리어에서 주목 받을 것
클래식 블루를 적극 활용한 작품, 이현열 -떠 가는 나무                사진제공 오픈갤러리
클래식 블루를 적극 활용한 작품, 이현열 -떠 가는 나무 사진제공 오픈갤러리

시대를 초월한 지속적인 푸른 색조, 단순한 것이 우아합니다이는 팬톤에서 선정한 올해의 색 클래식 블루를 소개하는 서두다. 팬톤 색채연구소는 2000년부터 올해의 색을 발표하고 있다. 2018년의 울트라 바이올렛, 2019년의 리빙코랄에 이어 올해는 클래식 블루가 선정됐다.

팬톤 색채연구소와 클래식 블루

팬톤 색채연구소는 미국의 기업으로 컬러 컨설팅 및 색채연구를 주로 하고 있다. 과거에는 색채가 빨강, 파랑과 같이 큰 범주에 속해 있었다. 이 때문에 디자이너가 의도한 색과 출고시의 색이 달라 최초 디자인과 최종 디자인이 큰 차이를 보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팬톤에서는 표준화된 표를 제시했고 덕분에 최초의 디자인과 최종 결과물의 오차를 줄일 수 있었다. 이로써 많은 사람이 팬톤의 컬러시스템을 사용하게 됐다. 이러한 기업이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와 엔터테인산업, 영화, 여행, 예술 산업, 새로운 아티스트, 패션, 디자인분야를 포함한 라이프 스타일과 사회 경제적 조건까지 모두 살펴 올해의 색을 선정한다. 2000년부터 발표한 올해의 색은 다가올 한 해의 트렌드를 제시하고 색채를 민감하게 생각하는 산업인 패션, 인테리어와 같은 디자인 계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해 질 무렵의 어둑한 하늘을 암시하는 컬러’, ‘우리 정신에 편안한 색’, ‘인간 정신에 평화와 평온을 가져다 주고 피난처를 제공한다팬톤에서 설명한 클래식 블루. 이어 신뢰와 믿음이 필요한 시대에 항상 의지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푸른 색조라고 했다. 또한 시대를 초월한 청색,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며 안정적인 기반을 만들고자 하는 우리의 염원을 내비친다고 클래식 블루를 소개했다. 김윤애 미술학과 강사는 경제연구소가 내년도 경제 상황을 예측하듯 팬톤도 색채연구소로 그 역할을 한다올해의 색 지정이 눈에 보이는 상업적 이익이 아니라 더 많은 색채 활용을 유발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많은 디자이너가 팬톤을 주목하고 그 영향력을 팬톤이 얻어간다고 볼 수 있다며 올해의 색이 줄 수 있는 파급력이 상당하다고 했다.

올해의 색이 주는 파급력

많은 패션 잡지, 스타일 추천서, 화장품과 같은 상품들은 클래식 블루와 데님을 주목하고 있다. 유명 셀럽들의 패션에서 클래식 블루를 쉽게 찾을 수 있고 클래식 블루 패션아이템을 소개해 주는 포스트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또한 에스콰이어 VDL MAKE UP FOR EVER 디올과 같은 회사들은 아이 펜슬, 페이스 팔레트, 립 제품 등 다양한 화장품을 클래식 블루 색상으로 출시했다. 단순 색조 화장품을 넘어 BEREADY는 파운데이션, FRESH는 크림, JOHN VARVATOS를 포함한 일부 향수 회사는 용기를 블루 색상으로 출시하기 시작했다. 이들을 제외하고 우리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은 ‘PPT’일 것이다. 11만이 넘는 팔로워를 둔 블로그 새별의 파워포인트에서도 클래식블루를 활용한 템플릿을 볼 수 있다. 이는 25,000명에 육박하는 사람이 읽었으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올해의 색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

지난 1월 주간동아에 올해의 색을 색 상술이라고 표현하며 작년의 색이었던 리빙 코랄을 비판하는 글이 실렸다. 여기에는 올리브영에서 20181217일부터 201917일까지 약 3주동안 리빙 코랄 계열 컬러 화장품 판매가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는 내용이 기재됐다.

또한 지난해 리빙 코랄검색어 통계를 꼽으며 1월에 급상승했다가 그 후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내용도 글에 포함됐다. 덧붙여 올해의 색이라는 거창한 이름에 비해 반짝 이벤트로 머물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팬톤의 올해의 색선정 자체가 하나의 상술이라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한편 일부 전문가는 “‘보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리빙 코랄은 뷰티에서 두각을 드러냈지만 평온하고 차분하게 만드는클래식 블루는 패션이나 인테리어에서 더 빛을 발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차후 올해의 색을 직접 만날 인테리어 공간과 다양한 개성이 함축될 패션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