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학생자치기구, 총동아리연합회
상태바
동아리 학생자치기구, 총동아리연합회
  • 이예빈 기자
  • 승인 2019.10.0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자치기구의 활동에 관한 사항은 안동대학교 학생활동에 관한 규정2조에 의거해 학생회칙을 따른다. 이에 따라 학생회칙 제8장이 총동아리연합회(총동연)의 구성과 관련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총동연은 동아리인이 자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학생회칙 범위 내에 자치 내규를 두고 동아리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올해 출범한 총동연은 제35UP총동아리연합회(UP 총동연).

총동연은 어떤 조직일까

총동연은 학생들의 건전하고 자율적인 학생활동과 자치활동 등을 추진하는 연합회다. 학생들의 자체적인 참여와 활동을 유발하는 것에 큰 의의를 두며 소정의 동아리 지원비를 제공해 동아리 활성화를 돕는다. 총동연 회원은 총동연에 등록된 동아리 회원이며 동아리 자치활동에 참여할 권리와 의무, 피선거권을 가진다.

현재 6개 분과에 46개 동아리가 정식 동아리로 소속돼 있다. 정식동아리가 되려면 가동아리 신청을 하고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최소인원 15(3개 학과 이상)을 갖추고 4학기 이상 재학을 완료한 학우여야 신청 가능하다.

총동연은 선출직으로 회장과 부회장이 함께 선거에 나오며 선거권자는 총동연 소속 동아리 회장들이다. UP 총동연 집행부는 분과부장(문화, 봉사, 예술, 종교, 체육)과 기획, 총무, 홍보부장, 기획차장 3명으로 구성돼 있다. 박성빈(전자·17) 총동연 회장은 집행부 내 단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인기가 많거나 성격이 좋은 사람보다는 다채롭게 화합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았다고 말했다.

총학생회에 전체 학생 대표자 회의가 있듯이 동아리와 연관된 사항은 동아리 대표자 회의에서 의논한다. 동아리 대표자들은 이 회의에 출석해 권한을 행사할 수 있으며 불참 시 해당 동아리는 경고 조치를 받는다.

Upgrade 2019 총동연

박 회장은 지난해보다 더 상향되고 개선된 총동연을 만들겠다는 의미로 2019 총동연의 이름을 ‘UP’으로 정했다고 전했다. UP 총동연은 프로모션 물품 대여 시스템 타대학 교류 봉사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라는 네 가지 공약을 내세웠다. 박 회장은 물품대여랑 프로모션 공약은 총동연회칙 수정과 함께 진행돼야 해 회칙수정을 하고 진행할 예정이다“10월 초나 중순에 이행할 것이다고 예고했다. 과거 총동연에 비해 UP총동연은 총학생회와 상호교류하며 여러 행사에서 함께하고 있다. 지난 학기 때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행사를 함께 기획하고 진행했다. 이번 학기에는 총학생회가 주최하는 대동제에 참여하는 동아리를 예술분과 동아리에서 비예술분과 동아리의 부스 활동까지 확대했다. 이에 박 회장은 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총학과의 관계발전이 필요하다고 느꼈다함께 행사를 진행하며 어려운 점은 없었고 총동연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UP총동연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해 매달 활동을 보고하며 활동에 따른 예산 사용 내역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Update는 언제?

현재 우리대학 총동연 홈페이지와 회칙은 과거에 멈춰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 배너를 누르면 홈페이지 한편에 33대 사계 총동아리연합회엠블럼 마크가 자리하고 있다. 2019년 총동연이 제35UP총동연인 것을 생각해본다면 이 홈페이지는 2년간 변하지 않았다. ‘동아리 활동배너도 클릭 후 활동사진을 보면 2016년 게시물이 마지막이다. ‘동아리 소개에는 분과 구분이 현재와 다르게 돼 있다.

또한 공지사항의 경우 국립안동대학교 총동아리연합회페이스북 페이지가 생긴 이후 기존 총동연 홈페이지와 함께 운영됐으나 이 역시 2017101534대 총동아리연합회 회장 선거 공지를 마지막으로 게시글 업로드가 중단됐다.

업데이트되지 않은 것은 또 있다. 바로 총동아리연합회 회칙이다. 현재 총동연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는 총동연 회칙은 2016년도 이후 수정되지 않았다. 6조 제3항을 보면 분과(종교, 어학, 국문학, 문화, 봉사, 체육, 언행예술)’로 과거 분과 구분대로 설명돼 있다. 이어 제6조 제4항을 보면 집행부는 총무, 여성부장, 각 분과 부장이라고 나와 있는데 현재 여성부장은 사라진 직책이다.

박 회장은 사계 총동연 마크를 비롯해 변경사항을 바꾸려고 관리자페이지에서 살펴봤지만 바꾸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방법을 찾는 대로 바꿀 예정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총동연 회칙은 대표자 회의를 열어 충분히 말한 후 바꿔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2학기 내로 동아리 대표자 회의에서 충분히 설명한 후 진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현재 총동연은 대부분 공지사항을 페이스북 페이지로 알린다. 하지만 아직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만큼 동아리 구성원들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홈페이지 활성화와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시급한 실정이다.

Uplifting 총동연

다른 대학 총동연은 어떤 행사를 할까? 경북대 동아리 연합회는 우리대학 총학처럼 대학가 상점과의 제휴이벤트를 준비해 동아리 구성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했다.

또한 시험 기간 야식 마차, 벽화 봉사 등 다채로운 행사를 기획해 진행하고 있다. 순천대 동아리 연합회는 매달 각 동아리의 활동을 여러 사진과 함께 보고해 학생들에게 동아리들이 하는 구체적 활동을 알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즐거운 동아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박 회장은 동아리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참여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학생들이 쉽게 접근하실 수 있게끔 돕고 싶다고 전했다. 이어 후임에게 집행부에게 좀 더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다“1년 동안 함께 일하는 사이이기 때문에 가깝게 지내야 그 사람들의 사정을 알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UP총동연은 남은 임기 중에 풋살대회와 타대학 교류 봉사를 진행한다. 타대학 교류 봉사는 지난해를 시작으로 올해도 진행되며 금오공과대와 함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