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이 된 일본 불매운동, 예상 경로는?
상태바
태풍이 된 일본 불매운동, 예상 경로는?
  • 이용규 기자
  • 승인 2019.09.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솔뫼 입구 거리에 일본 불매운동 그림이 그려져 있다.
우리대학 솔뫼 입구 거리에 일본 불매운동 그림이 그려져 있다.

 

지난 7월 일본 무역 제재에 항의해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일본 불매운동)을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71일 한국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을 겨냥해 경제 제재를 보였다. 이에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보복이라는 추측도 제기됐다. 일본 제철 강제징용 피해자인 이춘식 할아버지는 국민들이 자신 때문에 피해를 보는 것 같다며 사과했다. 이어 국민들은 아베 정부가 보상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난달 14위안부 기림의 날에 이용수 할머니는 물러서지 않고 끝까지 일본에 사과를 받겠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국제 사회에 알리는 노력을 언급했다. 생명대 A학생은 그들은 살아있는 역사이자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든 분들이다라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언급했다.

불매운동은 일본 무역 제재인 경제적 이유,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일제 강제징용과 같은 비경제적인 이유가 합해져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불매운동 움직임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BOYCOTT JAPAN,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는 문구와 불매 기업 리스트가 공유됐다. 리스트에는 자동차 브랜드부터 소니, 캐논 등 전자제품 브랜드 그리고 유니클로, ABC마트 등 의류·신발 브랜드까지 언급됐다. 지난달 22일 한국 소비자들 일본 불매운동 1순위 기업인 유니클로가 일본 작가와 작품 캐릭터를 활용한 티셔츠를 내놓았다. 이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의 비판이 이어졌고 결국 판매를 중단했다. ‘NO 재팬운동의 일환인 일본 맥주 불매운동은 8월까지도 파급효과를 보였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시스템에 따르면 일본 맥주는 2009년부터 항상 1위를 지켜왔다. 하지만 지난 7월 판매액이 45% 급감하면서 3위로 추락했다. 해당 업계는 불매운동이 장기화한다면 향후 일본 맥주는 한국에서 거의 찾아보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리대학 주변에 위치한 편의점, 마트는 전체적인 매출에 큰 손실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본 불매운동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맥주는 물론이고 일본 담배 역시 판매가 줄었다고 말했다. 또한 한 뷰티 크리에이터는 일본 화장품 광고 영상을 찍어 질타를 받았다. 해당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 중인 시점에 맞지 않은 경솔한 행동이라며 지적했다. 박시은(윤리교육·18) 학생은 영향력 있는 뷰티 크리에이터가 경솔한 행동을 한 것 같아 안타깝다불매운동을 장기화했으면 좋겠고 이번 불매운동을 계기로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한 인물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인문예술대 B학생은 일본 브랜드인지 알면서도 모른 척하며 사용했던 게 부끄럽고 불매운동이 확산하면서 정확히 일본 제품인지 알아본 후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은 지난달 7일 전략물자 수출 시 허가 절차 간소화 혜택을 적용하는 국가 목록인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겠다며 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했다. 일본은 한국에 1차 규제를 시작하면서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을 지정했다. 하지만 이번 2차 규제는 어떤 품목이 어떻게 규제를 받을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정부는 2,732억 원을 편성해 기업들 피해를 최소화하고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책을 세웠다.

이성규 경제·무역학부 교수는 일본 불매운동이 애국심을 고취하는 데 있어서 좋은 효과를 불러일으키지만 우리나라 생산자가 받는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하루빨리 일본 대체재를 생산, 개발해 국가적으로 해결이 필요하다며 수출규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달 2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파기하기로 했다. 지소미아는 군사기밀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협정으로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해방 이후 한일 간 양국이 맺은 첫 번째 군사협정이다. A학생은 정치인들이 불매운동의 외침에 심각성을 느끼고 강경한 대책을 세워 그 정책으로 한일관계가 회복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